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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윤리가 적용되고 준수되어야 하는 범위는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수행되는 영역인
소비행동 영역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소비윤리를 실천하는 소비행동을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소비행동으로 보며 소비의 윤리적 판단 기준이
적용되는 범위는 경제적, 법적, 생태환경적 및 사회적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1. 경제적 영역의 소비윤리
: 경제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동시에 절제된 배분
소비자는 경제활동주체로서 시장경제 윤리인 절제된 이기심, 정직성, 책임감 등의 기초적 시장경제 윤리에 입각한 배분의 윤리적 판단을 강조한다. 경제적 영역의 소비윤리는 소비행동이 소비자의 경제활동의 한 축이라는 점에서 공정한 시장경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윤리적 판단에 따른 소비행위가 이루어져야 하는 가장 기초적인 소비윤리 영역이다.
2. 법적 영역의 소비윤리
: 계약이행의 의무, 주의 의무, 소비자의 법적 책임 이행, 불법적 소비행동 긍지 등과 같은 상거래 차원이 적용
소비자와 판매자의 상거래 계약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법적 행위라는 점에서 소비자가 판매자나 사업가에게 법적으로 마땅히 지켜야 하는, 옳고 그름의 윤리적 판단이 적용되어야 하는 영역이다. 즉 상거래 관계에서 계약이행의 의무를 포함하는 법적인 책임을 준수하고, 이해관계자인 생산자 혹은 판매자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 윤리적 판단에 따른 행동에 초점을 둔 영역이다.
3. 생태환경적 영역의 소비윤리
: 천연자원 및 자연생태환경 관련 소비윤리
자연생태 관련 환경의 핵심가치를 지닌 영역으로, 환경과 다음세대를 위한 종적 차원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윤리적 판단을 강조하는 영역이다. 즉 천연자원의 고갈을 예방하고, 자연생태를 보존하며 다음 세대에도 이용가능한 자원과 생태환경을 남겨 지속가능한 소비와 사회발전을 이루는 것에 초점을 둔 영역이다. 이것은 인간만이 아닌 동식물의 자연 생명체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강조하고 이들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윤리적 판단이 적용되어야 하는 영역이다.
4. 사회적 영역의 소비윤리
: 소비자 시민으로서 지역사회로부터 지구촌에 이르는 동시대 사회구성원들과 더불어 함꼐 살아가려는 노력
소비자 자신만을 생각하는 소비가 아닌 자신이 속한 사회구성원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윤리적 판단이 적용되는 영역이다.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나아가 지구촌 사회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한단계 더 나아가 다른 사회구성원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의식하고 고려하는 소비의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소비문화 측면에서 소비자의 소비행위가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뿐 아니라 경제사회 측면에서 세계화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빈곤과 빈익빈 부익부의 사회문제, 동시대 인류의 인권뿐 아니라 부의 분배를 강조하는 횡적 차원의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다.
아래의 게시글은 소비윤리의 개념에 대한 내용정리이니 참고바란다.
https://smartconsume100.tistory.com/6
소비윤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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