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에드센스-->
이 블로그의 앞선 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현대 소비사회는 지나친 소비주의와 물질주의로 인해 여러가지 소득불평등과 삶에 대한 불만 그리고 환경문제까지 불러일으키고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문제 속에서 풍족함이 곧 행복임을 말 할 수 없는 우리시대의 역설을 발견한 후 사람들은 생활방식에 대한 지혜를 찾아야한다고 말한다.
.
.
.
그렇다면 현대 소비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1.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실천
현대 소비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자신의 소비 선택이 그가 속한 지역과 사회의 경제, 문화, 정치, 자연생태 등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는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된다. 오늘날 모든 소비자들의 선택은 개의의 사적인 선택이지만 그 선택에는 사회적인 책임이 따름을 인식하고 개인적인 소비 만족의 추구가 사회전체의 복지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소비의 목적을 개인적인 욕망을 충족하는 데 두기보다는 지속가능한 소비, 친환경 소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소비, 지역공동체의 삶을 복원하는 소비, 간소한 삶 등 윤리적인 소비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급속한 경제성장과 대중소비사회의 환경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있다.
경제활동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은 기업뿐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요구되며 소비자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란 경제적 및 법적 책임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책임, 동시대의 인류를 위한 책임을 전부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상거래 윤리, 구매운동, 불매운동, 녹색소비, 로컬소비 등 소비운동에 소비자가 참여하고 실천함으로써 일상적인 소비생활에서 구현되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윤리적 소비의 실천으로 개인 소비자뿐 아니라 거래 당사자, 노동자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이웃의 삶과 환경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현대 소비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큰 영향을 미칠 수있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기업은 현대 소비사회에서 환경과 상품 시장뿐 아나라 일자리와 고용, 임금 등과 관련하여 경제 전반과 사회구성원의 삶의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대기업은 막대한 자본력으로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현대 소비사회의 많은 문제는 기업의 잘못된 관행으로부터 비롯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소비자 복지에 대한 무관심, 자원낭비 등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태들에 대한 비판은 끊임없이 제기되며 최근 기업이 커지면서 영향력도 같이 커져 기업의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이 기업 가치 향상과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호의적 태도를 끌어내기만을 위한 도구가 아닌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을 이끌어 가는 사회 주체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책임있는 행동을 해야할 것이다.
윤리적 구매행동의 유형 ( 불매운동 / 구매운동 / 철저히 조사된 제품 구매 / 생산 및 판매자와 관계 / 지속가능한 소비 ) (0) | 2020.05.25 |
---|---|
현대 소비사회의 문제점 (0) | 2020.04.16 |
현대 소비사회의 문화적 특성 (0) | 2020.04.14 |
현대 소비사회 (0) | 2020.04.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