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에드센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윤리적 구매행동의 유형 ( 불매운동 / 구매운동 / 철저히 조사된 제품 구매 / 생산 및 판매자와 관계 / 지속가능한 소비 )

소비관련 이론 소개/현대 소비사회

by 천채페르소나 2020. 5. 25. 03:40

본문

윤리적 구매헹동은 시장에서의 금전투표행위를 통한 소비자의 선택이라는 점에서 기업과 정부에 대해 소비자의 의사를 표현 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소비자로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정치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클라크 운터버거가 분류한 윤리적 구매 행동은 윤리적 상품 자체에만 초점을 둔 윤리적 구매행동으로써 5가지 유형을 보여준다.

첫째, 지속가능한 소비와 소비감소 행동

둘째, 공정무역 상품 구매행동

셋째, 비윤리적 상품 및 기업에 대한 불매행동

넷째, 윤리적 상품만을 골라 구매하는 선택적 쇼핑

다섯째, 지역사회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로컬소비

 

해리슨 외는 윤리적 제품을 구매하는 것 외에 구매행동과 관련된 생산자 및 판매자와의 관계를 형형하는 구매행동, 철저히 조사된 윤리적 제품 정보를 이용하는 것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의 실천 행동, 그리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줄이는 행동까지 포함하고 있다.

 

1) 불매운동 : 비윤리적 상품 및 기업을 적극적으로 구매, 이용하지 않는 것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은 소비윤리의 핵심가치나 차원에 위배되는 상품이나 그 상품을 생산한 기업의 행동으로, 이러한 기업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실천이 윤리적 구매행동이다.

 

2) 구매운동 : 윤리적 상품 및 기업을 적극적으로 구매, 이용하는 것

불매운동과 반대인 윤리적 소비 실천으로 윤리적 소비 실천의 판단 기준이 되는 안전과 건강, 환경, 인권, 동물복지, 지역공동체의 핵심가치를 고려한 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이나 판매자의 상품을 구입하는 실천이다. 환경친화적 상품 및 공정무역 상품 구매, 로컬소비, 동물 임상실험이나 동물 테스트를 하지 않는 기업의 상품 구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3) 철저히 조사된 상품 구매 : 전체 상품 및 기업에 대해 윤리적 평가 비교에 관한 정보 이용

 

4) 생산 및 판매자와 관계 : 유닐적 상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행동, 소비자로서 생산자 및 판매자에게 윤리적 필요에 대해 교육하려고 노력하는 것, 생활협동조합이나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대안적 소비 네트워크 활성화

사람이 보이는 소비, 즉 관계를 형성하며 공동체를 통한 구매, 특히 생산자를 아는 소비를 하거나 생산자를 포함한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소비 실천이다.

 

5) 지속가능한 소비 : 소비를 줄이는 것, 재활용, 재사용, 지속가능하지 않은 상품을 피하거나 가능한 DIY 상품을 이용하는 것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