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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적 소비의 특성 >
윤리적 소비는 다양한 윤리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사회적 채김을 실현하는 소비자의 소비 실천행동으로 기존의 가격이나 품질, 상표 등을 주된 선택기준으로 하는 소비행동과는 다르다. 즉, 핵심가치를 토대로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소비행동이 그 핵심이다.
윤리적 소비의 특성 10가지
1. 정직한 거래
2.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선택
3.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
4. 생산과 유통과정을 인식하며 소비
5. 소비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고려
6. 더불어 잘사는 것을 생각하는 소비
7. 다른 사람의 행복을 고려하는 소비
8. 경제적 효율성이나 경제적 이익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소비
9. 인류와 연대감을 생각하는 소비
10. 소비를 절제하려고 노력
개인 소비가 환경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주는 영향력을 고려하는 소비로서 인류 전체와의 연대감을 소비생활에서 실천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욕망의 자기조절, 쾌락과 의미균형, 내적 집중, 자기 초월의 원리와 같은 행복한 소비 특성과도 일치하며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파악하여 그에 따라 소비를 조절하거나 선택하기도하고 소비와 동시에 다른 사람을 돕거나 환경에 해를 덜 끼치는 소비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소비중심적인 삶에서 벗어나 내적 세계와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낀다.
<윤리적 소비 실천의 성장 단계 >
소비자는 여러가지 동기로 인해 윤리적 소비를 하게 되지만 실천해 가는 과정에서 관심 영역이나 이슈 등이 변화하고 실천방법이나 영역도 변화한다. 소비자의 윤리 의식 정도에 따라 소비윤리는 진화하고 발전하며 소비윤리의 실천행동인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는 변화하고 발전한다.
윤리적 소비 실천 영역은 기초, 성장, 성숙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초 단계 :
시장경제의 주체로서 소비자는 시장경제의 기초적 윤리를 준수
상거래에서 불법행위를 하지 않으며 법적 책임을 준수하는 상거래 소비윤리를 실천
윤리적 상품을 구매하는 실천행동과 비윤리적 기업 및 상품에 대하 불매운동
성장 단계 :
지속가능한 책임, 동시대 인류를 위한 책임을 인식한 소비
사용, 처분에 이르는 소비생활 전반에서 윤리적 소비 실천
녹색소비, 로컬소비, 공정무역이 대표적
성숙 단계 :
소비 생활 전반과 삶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단계
공동체 운동, 절제와 간소한 삶, 기부와 나눔이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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